본문 바로가기
심리공감

사랑할때 나타나는 3가지 애착

by 동기에너지 2020. 8. 23.
반응형

남녀노소의 관통 하는 주제는 사랑이죠. 사랑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연인, 부모, 형제, 친구, 동료, 반려동물 등등 모두 중요하겠지만 그중에 제일 먼저 꼽는 사람이 지금의 관심 대상일 겁니다. 부모 자식 간의 사랑이 크지만 그럼에도, 사랑이라 하면 연인과의 사랑이 먼저 떠오를 겁니다. 연인과의 사랑은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까지 치유할 수 있을 정도로 부모가 채워 줄 수 없는, 연인에게서만 채워지는 사랑이 있답니다.

그래서,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드라마나 영화에서처럼 설레임이나 불꽃같은 사랑을 꿈꾸기도 합니다. 사랑은 인생을 더 풍요롭고 가치 있게 하며,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펼쳐집니다.

알랭 드 보통은 우리가 사랑에 실패하는 이유강의에서 진정한 사랑을 하기 위해서는 로맨틱한 사랑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고 했어요. 감정적인 사람들은 어떤 특별한 순간을 찾습니다. 그날 밤 별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우리가 같이 수영했던 저녁이 얼마나 특별했는지 말이죠.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사랑에 빠지고 일상적인 것 보다는 특별함을 꿈꿉니다.

영국의 존 볼비 심리학자가 애착의 방식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pixabay

 

그는 누군가를 사랑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3가지가 있다고 했습니다.

1. 불안 애착 (전 인구의 40% 해당)

어떤 사람이 불안한 상태에서 유대관계를 갖게 되면 언제나 불안한 감정을 유지합니다. 이것이 집착으로 이어지는 불안 애착입니다

2. 회피 애착 (40%에 해당)

연애의 위험에 대해 늘 두려워합니다. 사랑에 실망할까 봐 두려워서 말도 안 하고, 한 발 떨어져서 도망가고 혼자 있고 싶어 하죠. 관계를 회피 하는 것입니다. 존 볼비는 안타깝게도 결혼에 실패한 대부분의 부부 중 한 명은 불안형, 한 명은 회피형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불안한 사람은 회피형을 더 회피하게 만들고 회피형은 불안한 사람을 더 불안하게 만드는 것이죠.

3. 안정적 애착 (나머지 20% 미만)

안정적 애착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신뢰하는 방법, 나누는 방법, 소통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안정적 애착 유형의 사람은 심각할 정도로 극소수에 불과 합니다

 

@pixabay

 

내가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 안다면 사회생활 할 때나, 연애할 때 훨씬 도움이 될 겁니다. 내가 회피형인지, ‘불안형인지 파악하고 상대방에게 자기에 대한 공유를 한다면 서로에게 좋은 연인 관계가 이어질 겁니다.

모든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잘못된 구석을 가지고 있는데, 우리는 너무 로맨틱한 사랑을 찾지 않나 생각합니다. (크리스마스에 어떤 선물을 줄지. 어떤 특별한 순간을 맞을지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그보다 매일 15분간 서로 상대방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상대의 내면에 무엇이 있는지 찾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안에 있는 완벽하지 않은 점을 인정하세요. 바로 거기서 진정한 사랑이 싹틀 것입니다.

 

 

 

 

반응형

'심리공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고의 투자방법? 주식 시작해도 될까...  (2) 2020.09.04
똑똑한 여자를 싫어하는 남자심리  (2) 2020.08.31
미래수업  (0) 2020.08.20
그럴거면 차라리 그만둬요!  (2) 2020.08.18
장마와 능소화  (0) 2020.08.14